보도자료

팟빵, 팟캐스트 전용 녹음 스튜디오 오픈
2012-12-11
팟빵, 팟캐스트 전용 녹음 스튜디오 오픈
- 저렴한 가격에 장소, 장비 사용 가능
- 팟빵방송국 인큐베이트 등 팟캐스트 운영자 지원책도 마련


1인 미디어로 대표되는 팟캐스트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뜨겁다.

국내에서 운영 중인 팟캐스트의 수는 현재 약 3,000여개로 지난해에 비해 약 75%가량 증가했으며, 장르도 시사분야를 비롯해 과학, 의학, 음악, IT 등 점차 다양화 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팟캐스트에 대한 관심과 인기에도 불구하고 장소나 장비 확보에 대한 어려움과 경제적인 비용 문제는 운영자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최근 팟캐스트 운영자 115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홍보’(52%) 다음으로 ‘녹음실 및 장비’(29%)문제가 팟캐스트 운영 시 힘든 부분이라고 응답했다.

팟캐스트 전문 포털 ‘팟빵(www.podbbang.com)’은 최근 마포구 서교동에 오픈한 ‘메이크샵 성장센터’에 팟캐스트 운영자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장소 및 장비를 대여해 주는 전문 녹음 스튜디오를 열었다고 밝혔다.

팟캐스트 녹음비용은 스튜디오 여건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지만, 통상적으로 녹음시간 3시간 기준으로 15만원 수준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팟빵의 현숙희 팀장은 “팟캐스트 녹음을 원하는 운영자라면 시간당 5천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처음 1시간 이용은 무료로 제공한다.”며 “장소와 비용적 부담을 일정 부분 해소해줌으로써 팟캐스트가 좀 더 활성화 될 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팟빵은 스튜디오 대여와 별도로 제작환경이 어려운 팟캐스트 운영자를 위해 방송 내용을 심사 후 호스팅, 녹음, 팟캐스트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팟빵방송국 인큐베이트 프로그램’과 팟캐스트 운영 초보자들을 위한 이론 및 개설 실습 교육 등 팟캐스트 방송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도 제공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