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코리아센터, 써머스플랫폼 인수…시너지 작업 본격화
2018-06-18
- 메이크샵·몰테일·에누리닷컴의 빅데이터 연계로 시너지 극대화
- 빅데이터 사업 노하우 접목해 최상의 크로스보더 수출환경 제시
- e커머스시장에 새 패러다임 적용으로 모두에게 이익 돌아가게 할 터

국내 유료결제 1위 메이크샵과 해외배송대행서비스 1위 몰테일을 운영하는 코리아센터(대표 김기록)가 가격비교로 유명한 에누리닷컴을 운영하는 써머스플랫폼(대표 최문석)과의 인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그간 코리아센터는 사업분야간 윈윈효과를 거두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했다. 2000년 창사 이래 기업 인수를 단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코리아센터는 기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코리아센터가 운영하는 메이크샵의 국내외 5만여 곳의 쇼핑몰 상품DB와 써머스플랫폼의 에누리닷컴 2억 5천만건의 상품DB 연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최적화된 쇼핑몰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즉, 메이크샵 쇼핑몰의 상품은 에누리닷컴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노출 기회가 제공되고 에누리닷컴은 보다 경쟁력 있는 상품가격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게 할 계획이다.

또한 써머스플랫폼이 보유한 250만명 이상의 쇼핑구매데이터 등을 분석해 최신 상품 정보 및 트렌드 등을 메이크샵에 입점해 있는 쇼핑몰에 제공된다. 잘 팔리는 상품 정보 및 트렌드 등을 제공받은 쇼핑몰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생산하고 수량도 미리 예측이 가능해져 결국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해외배송대행서비스 몰테일과의 연동도 진행한다. 월 1200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해외 인기상품 정보 1억 2천만건을 확보한 에누리닷컴과 1천만건이 넘는 해외배송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몰테일에서 운영하는 오픈마켓 테일리스트와의 상품DB를 연동해 고객이 원하는 해외직구상품 검색과 가격비교, 몰테일 해외직구 인기 상품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이 여세를 몰아 메이크샵과 몰테일 배송센터를 활용한 역직구플랫폼사업 '오픈 풀필먼트서비스'도 더욱 강화한다. 써머스플랫폼의 빅데이터사업 노하우를 접목해 해외진출 쇼핑몰들의 해외판매상품을 분석하고, 수요를 예측해 보다 편리한 물류업무를 대행한다. 현지 센터에 제품을 보관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현지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보내주는 형식이다. 제품포장과 배송업무를 처리하고 반품까지도 제공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이 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양사는 이미 빅데이터 표준화와 연동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내까지 각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데이터 공유에 필요한 시스템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코리아센터의 김기록 대표는 "써머스플랫폼 인수를 통해 코리아센터가 이커머스 시장은 물론, 직구와 역직구에서 보다 활성화된 크로스보더 수출환경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외에도 양사 모두에게 이익이 실현될 수 있는 추가사업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목록